티스토리 뷰
728x90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Document</title>
</head>
<body>
<!--
* 생성자 함수
: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함수
- 실제 ECMAScript 2015 이전에 다른 언어에서 사용한 객체 지향과 비슷한 형식으로, 객체를 생성하고자 고안한 로직
- 기존 함수에 new 연산자를 붙여 호출하면, 그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둔갑하게 됨
- JS에서는 특정 함수가 생성자 함수로 정의되어 있음을 알리기 위해 함수 이름의 첫 문자를 암묵적으로 대문자로 쓰길 권장함
- 생성자 함수 호출 시, 생성자 함수 내부에 존재하는 this는 함수로 생선한 자기 자신을 가리킴 (일반 함수호출 방식에서의 this와는 다르게)
-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 생성되면, 그 인스턴스는 기존 함수에서 Prototype으로 참조하던 객체를 그대로 __proto__로 참조함
- 객체 리터럴 방식과 생성자 함수 방식은 프로토타입에서 차이가 갈림
- 객체 리터럴 방식 : Object를 프로토 타입 객체를 자신의 프로토 타입 객체로 설정
- 생성자 함수 방식 :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객체를 자신의 프로토타입 객체로 설정
- 생성자 함수를 new로 선언하지 않고 호출 시, 일반 함수 호출처럼 로직 수행됨
- 내부의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전역 객체에 모든 프로퍼티가 바인딩 된다.
-->
<script>
/* const a1 = {
a : 12345
} */
function Person() {
this.name = 'Soheny';
}
const p1 = new Person();
console.dir(p1); //Person : 생성자 함수로 선언된 객체
const p2 = {
name : 'Soheny'
}
console.dir(p2); //Obejct : 일반적인 객체
</script>
</body>
</html>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Document</title>
</head>
<body>
<script>
function Car() {
this.type = "전기차";
this.excel = function() {
console.log("달립니다.");
}
this.break = function() {
console.log("멈춥니다.");
}
}
Car.prototype.charge = function() {
console.log("충전 중입니다.");
}
const car1 = new Car();
console.dir(car1);
car1.charge(); //충전 중입니다. : Car함수의 prototype이고, car1은 Car의 생성자 함수로 만들어진 함수이므로 charge 사용할 수 있다.
</script>
</body>
</html>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Document</title>
</head>
<body>
<!--
* 함수 리턴
: JS함수는 항상 리턴 값을 반환하는 구조로 이뤄짐
- RETURN값 쓰지 않아도 엔진에서 JS 랜더링하는 과정 중 RETURN을 암묵적으로 아래에 추가해 메모리 반환이 이뤄지도록 함
- RETURN문 사용하지 않아도 다음 규칙으로 항상 리턴값 전달
1. 일반 함수나 메서드는 리턴값을 지정하지 않을 때 ''UNDEFINED' 값 리턴
2. 생성자 함수에서 리턴 값 지정 하지 않을 때, 생성된 객체가 리턴
3. 생성자 함수에서 리턴값으로 넘긴 값이 객체가 아닌 Boolean, Number, String의 경우, 리턴값 무시하고 this로 바인딩된 객체가 리턴됨
-->
<script>
// new를 사용하지 않고, 생성자 함수 사용하는 방법
function Person(name, age, gender) {
// this는 Window를 가리킴
// this가 Person객체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면 return new Person 실행, 그렇지 않으면 아래 실행
if(!(this instanceof Person)){
return new Person(name, age, gender);
}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this.gender = gender;
}
const obj = Person("Soheny", 31, "Unknown");
console.log(obj); // Person{name : 'Soheny', age : 31, gender : ''Unknown}
//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냥 각각 나와버림
// 생성 후에는 Undefined로 나옴
console.log(window.name); //Soheny
console.log(window.age); //31
console.log(window.gender); //Unknown
</script>
</body>
</html>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Document</title>
</head>
<body>
<script>
function Person(name, age, gender) {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this.gender = gender;
return 5;
}
// new를 사용한 생성자 함수 생성법
const obj = new Person("Soheny", 31, "Unknown");
console.dir(obj); // Person
</script>
</body>
</html>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Document</title>
</head>
<body>
<!--
* 생성자 함수 메서드 선언
: 생성자 함수 내에서 메서드를 선언할 경우, 객체 생성시 많이 메모리 소모됨
- 생성자 함수를 통해 가독성, 재사용성 개선 될 수 있어도, 웹이 무거워지는 단점 있음
- 생성자 함수의 특징 활용해 속성은 기존처럼 생성자 함수 내에 선언하고,
메서드는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통해 선언하도록 권장됨
- 객체를 여러개 생성자 함수로 선언해도 메모리 적게 차지함
-->
<script>
const Car = function(type, company, name) {
this.type = type;
this.company = company;
this.name = name;
// 내부에 선언하게 되면 계속 상단의 변수를 생성해서 공간 낭비 초래 > 하지만 기능을 따로 실행시키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음
/* this.excel = function() {
console.log("출발합니다");
}
this.break = function() {
console.log("멈춥니다");
} */
}
// 새로운 기능은 아래에 프로토타입 추가로 선언해줘야 위의 function을 한 번만 선언하여 공간 낭비를 줄임 > 메모리 절약, but 기능을 매번 실행시키므로 번거로움 > 메모리 절약 이점이 더 크기 때문에 사용
Car.prototype.excel = function() {
console.log("출발합니다");
}
Car.prototype.break = function() {
console.log("멈춥니다");
}
const obj = new Car("전기", "테슬라", "모델X");
console.dir(obj);
obj.excel();
</script>
</body>
</html>
728x90
'(기초)그래서 뭘 배운거야?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S-88-Prototype Chaining : 접근 위치 찾아가기 (0) | 2021.09.28 |
---|---|
JS-86-Prototype : 참조형의 Identity (0) | 2021.09.28 |
JS-85-Call / Apply / Bind : 기능을 다른 객체로 복제하기 (0) | 2021.09.28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정처기
- 2021년42회
- tablespan
- html
- 정보처리기사필기
- emtag
- 줄글
- 단락태그
- hn태그
- marktag
- definition List
- hr tag
- 정보처리기사
- 정보처리기사실기
- 비전공
- ol>li
- 복습
- spantag
- 2021년2회
- 합격
- br tag
- tabletag
- usemap
- 긴문장
- ptag
- imgtag
- pretag
- ul>li
- 93점
- boldtag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